티스토리 뷰

마커스 씨는 본인의 성공의 많은 부분을 매매원리를 가르쳐준 에드와 아모스에게 돌리고 있는데, 그럼 마커스 씨 자신이 다른 트레이더를 가르쳐 본 일은 없나요?

있어요. 내가 함께 일해 본 트레이더 중에서 가장 뛰어난 트레이더이며, 친한 친구가 된 브루스 코브너를 내 최상의 교육 결과로 꼽고 싶군요.

그의 성공에 마크스 씨의 교육이 얼마나 기여를 했으며, 그 자신의 재능은 얼마나 기여를 했다고 생각하시나요?

브루스를 처음 만났을 때 그는 작가이자 교수였어요. 그는 여유 시간이 있을 때 매매를 했지요. 나는 그렇게 짧은 시간에 그렇게 폭 넓은 매매지식을 축적한 그가 경이롭더군요. 브루스를 처음 만난 날이 기억나는군요. 나는 복잡한 개념으로 브루스에게 깊은 인상을 주려 했죠. 그렇지만 그 당시 매매와 시장분석으로 하루 15시간을 보내던 전문 트레이더인 내가 브루스가 이해 못하는 그 무엇도 꺼내 들 수 없었다니까요. 그때 곧바로 그의 재능을 간파했죠.

지성을 제외하고 그가 훌륭한 트레이더가 될 거라는 점을 나타내는 어떤 다른 특징은 없었나요?

있었죠. 그의 객관적 성격이었죠. 완고한 성격의 소유자는 훌륭한 트레이더가 될 수 없어요. 모든 것을 진정 열린 마음으로 보는 사람이 있다면, 그 사람은 훌륭한 트레이더가 될 수 있는 자질을 갖춘 거에요. ... 내가 한 일은 브루스에게 내가 매매하며 얻은 기술과 에드와 아모스가 내게 가르쳐준 매매원리를 전달한 것이었어요. 내 최고의 매매는 내가 브루스아 공동으로 일할 때 발생했죠. 내가 연간 300퍼센트의 수익률을 올리고, 브루스가 1000퍼센트의 수익률을 올리던 때가 있었어요. 

 

출처 : 시장의 마법사들(저자: 잭 슈웨거, 역자: 임기홍, 이레미디어, 2008.07.10)

 

 

한 분야에 오래 몸 담은 사람들은 마칫 자신이 뭔가 대단하다고 착각하지만, 대단한 지성 앞에서는 단순히 몇 년이 앞선 상황, 몇 년 후에는 모두 따라잡히고 말 상황일 뿐이다. 청출어람 또는 급성장하는 신진 세력은 언제나 존재한다.

 

 

댓글